○ 유통식품으로 인한 식품위해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안전한 식품공급 기반 조성을 위해2025년 식품유통·판매업 등 위생지도·점검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가. 기 간: 2025. 6. 9.(월) ~ 7. 18.(금) [6주 간]
나. 대 상: 관내 식품·유통판매업체 등 461개소 (‘25.5.30.기준)(단위:개소) ※ 2025년도 기점검한 46개소 업체 제외
다. 점검방법
1차 점검(감시원) | | 2차 점검(자체 개선) | | 3차 점검(공무원) |
업소 전수점검 즉시 시정 및 자체 개선 유도 *위반업소: 계도문 작성 | | 계도 업소 영업주 자체 개선 여부 확인 | | 2차 점검 시 미개선 업소 추가 위생 점검 |
6. 9 ~ 6. 13. | | 6. 16. ~ 6. 27. | | 6. 30. ~ 7. 18. |
라. 점 검 반: 13개반 12명(공무원 3,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12)
마. 점검내용
- 무신고 영업행위 여부, 식품 등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 소비(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 보관, 판매행위 여부
- 냉장·냉동제품, 신선편의식품 등의 적정 보존, 보관, 운반, 진열 판매 여부
-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 여부 및 시설물, 기구류 관리 등 위생관리 여부
- 기타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 여부
- 기존영업주 위생교육 수료 여부 및 수려 독려 등
- 어린이기호식품 판매업소 및 건강기능식품판매업소 점검 시 병행점검
- 기타식품판매업 비상연락망 구축 및 현행화
바. 향후계획
- 경미한 위반사항 발견시 현지지도(계도문 발부)하고 중대·고의적 위반사항 행정조치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