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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장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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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에 관한 사전정보

  • 시각장애인은 이동을 위해서 안내견이나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안내견은 시각장애인이 걷는 방향을 따라 안전하게 길을 안내하도록 특수하게 훈련받은 동물입니다.
  • 시각장애인 중에는 전맹과 약시가 있는데 돕는 방법은 각기 다릅니다. 무슨 도움이 필요 한지 정확하게 아는게 필요합니다.
  • 인사할 때는 먼저 말을 건 뒤 악수해 주십시오.

버스운전기사가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차가 정차하는 곳에서 차를 타려고 기다리고 있다면 문을 열고 버스노선을 알려주고 시각장애인이 그 차를 탈것인지 다른 버스를 기다리는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 당신의 버스를 탄다고 하면 버스에 타라고 이야기하고 요금함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해줍니다.
  • 시각장애인이 질문을 해오면 고개를 끄덕이거나 손으로 가리키기지 말고 정확하게 대답을 합니다.
  • 시각장애인이 행선지를 먼저 이야기하지 않을 경우 먼저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버스가 만원일 경우 자리를 양보해 주도록 합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리는 역을 혼동하지 않도록 안내 방송을 해줍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릴 때는 통로에 이르는데 에 있는 모든 장애물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 만일 차를 갈아탈 경우 갈아타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주어야 하며 보다 적극적인 방법은 함께 내리는 승객에게 시각장애인이 다른 교통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부탁합니다.

택시 기사가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 시각장애인이 택시를 타고자 할 때 도로의 가장자리에 차를 세우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이야기하고 시각장애인을 문으로 안내하고 문을 열어주며 차가 서 있는 방향을 말해 줍니다. 이때 차를 세우고 경적을 울리면 시각장애인이 차로 달려올 것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 시각장애인이 행선지를 말하고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명하면 가능한 한 이 것을 무시하지 말고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려야 하는 곳에 정확히 내려주어야 합니다. 시각장애인이 목적지를 가기 위해 택시에서 내려 길을 건너야 한다거나 코너를 돌지 않도록 내려줍니다.
  • 큰 공공장소 또는 건물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정문에 내려줍니다.
  • 행선지에 도착했을 때 말해주고 가능한 한 내려서 문을 열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시각장애인과 주변소음

  • 시각장애인은 그들의 주변환경에 관한 정보의 대부분을 소리를 통해서 얻습니다. 지나치게 큰 소음은 목소리 교통신호 등과 같은 중요한 소리를 듣는데 혼동을 줍니다. 시각장애인이 다 지나거나 소리를 완전히 파악할때까지는 큰 소음을 통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예를 들면 시각장애인이 사무실에 들어올 때는 복사기 소리를 내지 않는다던가, 안전하게 거리를 건널 수 있도록 경적을 울리지 않는다던가, 시각장애인이 처음으로 집을 방문했을 때 음악소리를 줄여주는 등 배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만일 공사장의 작업소리,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등 부득이하게 소리를 통제해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친구나 지나가는 사람이 소리에 대해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시각장애인과 지팡이

  • 지팡이는 안내견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활용구입니다. 지팡이의 뾰족한 끝으로 땅을 더듬으면서 걷고 턱을 찾고 장애물을 탐지합니다.
  • 시각장애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지팡이를 만지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지팡이를 가지고 돌아다닐 때는 천천히 그리고 불완전하게 이동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도와주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커다란 어려움이 보일 때까지는 방해하지 않습니다.
  • 당신이 시각장애인을 길 안내할 경우에는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당신의 팔을 내주어 그 팔을 잡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때

  •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 때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흰지팡이 반대쪽에 서서 자신의 팔을 시각장애인에게 내줍니다. 시각장애인은 팔을 잡고 걷게되면 훨씬 수월하게 걸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팔은 팔꿈치부분이나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실례되는 행동입니다.
  •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시각장애인이 만질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붙어서 걷습니다.
  • 시각장애인이 팔을 잡고 있을 때는, 갑자기 돌거나 또는 움직이는 행동을 하지않습니다. 계단 엘리베이터 또는 예외적인 어떤 곳에 접근할 때는 우선 멈춰 서서 처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 뒤로 돌 때는 팔을 잡은 채로 같이 돌지 말고 시각장애인에게 방향 바꾸는 것을 이야기하고 팔을 놓으라고 한 다음 앞으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팔을 잡도록 합니다.
  • 문이 닫혀진 곳에 있을 때는 돕는 사람이 문을 열어 주거나 또는 시각장애인의 손을 손잡이에 갖다 대주어 시각장애인이 직접 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안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 회전문의 경우에는 어느 쪽으로 열리는 지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

길 알려주기

  •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 방향과 장소를 알려줄 때는 전후좌우와 몇 발짝, 몇 미터 등 정확한 위치를 말해줘야 합니다.
  • 길의 모든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며 특히 도로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음식점에서

  • 시각장애인과 함께 식사를 계획할 때는 음식점을 선택하기 전에 시각장애인에게 먼저 어떤 특별한 욕구가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 만일 시각장애인이 약간의 시력을 갖고 있다면 시각장애인은 어두운 분위기를 싫어할 것입니다.
  • 테이블에 도착했을 때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돕는다. 테이블 위에 촛불 꽃병 같은 것은 시각장애인으로부터 멀리 놓습니다.
  • 테이블 위에 이미 놓여진 음료나 과자, 빵 또는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 면, 시각장애인에게 그것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줍니다.
  • 메뉴를 결정할 때 시각장애인에게 다양한 메뉴와 가격을 읽어줍니다. 먹기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을 도와주려면 주문을 하기 전에 미리 시각장애 인에게 말을 해주어 시각장애인의 메뉴 선택의 폭을 넓게 해줍니다.
  • 음식이 도착하면 시각장애인에게 음식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어떤 시각 장애인은 간단한 설명으로도 알아들을 수 있지만 어떤 시각장애인은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야지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에 주문한 음식에 이상한 것이 들어 있거나 또는 먹어서는 안될 장식용 물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 주어야 한다.
  • 그가 방에 혼자 머물고 있을 때, 방에 들어서는 발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서 표시합니다.

위 자료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자료임을 알려드리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프리겟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시각 장애인(http://www.yeonsu.go.kr/welfare/disabled/etiquette/sight.asp) 바로가기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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