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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장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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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 및 강연회

  • 청각, 언어장애인이 참석하는 모임 및 강연회의 경우에는 통역자가 필요 여부와 이를 원한다면 어떤 형태의 통역자를 필요로 하는지 확인합니다.
  • 통역자가 없다면 의사소통장애인에게 편의를 도모할 조치를 취한다.
  • 장애인이 말하는 사람의 모습을 잘 볼 수 있고, 목소리를 지나치게 높이지 않고도 참여할 수 있는 좌석을 제공합니다.
  • 발표자의 얼굴에 조명이 비출수있도록 배치하고, 칠판을 이용하기 위해 몸을 돌린 경우, 가능한 말을 자제하여 청중을 향해 서 있을때 말합니다.
  • 인쇄물이나 교재를 언급할 때는, 청중들이 적절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을 줍니다.
  • 발표자는 가능한 많은 시각적 보조물을 이용합니다. 상황이 허용하면, 인쇄물, 챠트, 혹은 그림 등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새로운 단어나 용어는 구화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글로 써도록 하고, 특히 반드시 예약 혹은 검사 날짜와 같이 중요한 사항들도 써서 제공합니다.

청각 장애인과 대화시 몸짓과 얼굴표정

  • 청각장애인이 특히 구화법을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몸짓 및 얼굴 표정은 매우 유용합니다. (색안경, 커다란 챙모자는 전체 얼굴 특히 눈을 가릴 수 있으므로 의사 소통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과장된 얼굴표정과 몸동작을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 입모양이 바로 보이도록 머리를 움직이거나 지나친 얼굴표정을 짓지 않습니다. 장애인이 내용을 읽고 있는 동안 그의 표정을 관찰하여 그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언어장애인과 의사소통

  • 많은 언어장애인들이 언어장애에도 불구하고 말로써 의사소통을 합니다.
  • 언어장애인의 대화 속도는 비장애인만큼 빠르지 않으며 청각장애를 함께 지닌 경우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는데 더욱 시간이 걸림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 얼굴, 눈을 바라보고 대화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가까이 앉습니다.
  • 장애인의 말이 확실히 끝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적당하게 천천히 말을 합니다.
  • 장애인이 오랫동안 이야기 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고 몇 마디 말을하여 여전히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 장애인이 말하는 동안 지치지 않도록 너무 길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언어장애인이 말하는 것이 힘들어 보일지라도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끝마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장애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듣고 함부로 추측하지 않습니다. 청각장애인이 특히 구화법을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몸짓 및 얼굴 표정은 매우 유용합니다.
  • 색소통안경, 커다란 챙모자는 전체 얼굴 특히 눈을 가릴 수 있으므로 의사 소통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와 청각장애인

  • 전화통화가 가능한 청각장애인에게 전화를 걸 경우 전화벨 소리를 즉각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보통 경우보다 더 오래 기다립니다.
  • 전화통화를 하기 전에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고 전달한 말을 미리 생각해 놓습니다.
  • 적극적이고 명확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천천히 문장마다 끊어서 말을 합니다.

전화와 언어장애인

  • 언어장애인들 중에는 전화통화를 꺼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 할 때까지는 전화를 삼갑니다
  • 언어장애인은 느리게 쉬어가면서 말할 것이고 전화의 경우 시각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더욱 느림을 이해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수단 운전자의 청각언어 장애인 대하기

  • 공항 택시승강장 버스터미널 등은 의사소통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주변환경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다른 승객들은 보통 서두르기 때문에 장애인이 두번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청각 혹은 언어장애인은 불 이익을 당합니다.
  • 대중교통수단운전자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합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 주요사항을 반복합니다.
  •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습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 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물건 판매와 계산

  • 계산원이나 판매원이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고객과 원활하게 의사 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가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할때는 그를 바라보아야 하며, 걷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 계산시 청각장애인이 볼 수 있도록 액수나 중요한 사항들을 적어주거나 영수증을 같이 제공합니다.
  • 장애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그가 반복해서 말하거나 글로 쓰도록 요청합니다. 그가 글로 써서 의사를 표현한다면, 답변을 글이나 말 중 어느 방법으로 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합니다.
  • 청각 언어장애인이 필요한 물품을 판매원이나 설명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 물건을 고르는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대중 음식점에서

  • 고객이 청각 혹은 언어장애임을 표현하거나 혹은 알게되면, 그가 좌석에 앉게 될 순서가 되었을 때 직접 좌석으로 안내하며, 그의 이름이나 순번을 부르지 않도록 합니다.
  • 그가 주방에서 더어진 조용한 좌석에 앉도록 배려한다. 가능하다면 그가 구화법을 이용하거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조명이 좋은 좌석을 제공한다.
  • 장애인에게 말을 하기 전에 그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그가 입모양을 읽을 수 있도록, 그의 앞에 서서 직접 바라보며 명확하게 말한다.
  • 메뉴에 주문을 받을 때는 주문받을 수 있는 음식이 모두 나열되어 있으면 이를 활용한다.
  • 언어장애인의 주문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이를 반복하여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주문을 적도록 요청합니다. 그게 메뉴에서 음식을 지적하여 주문한다면, 소리내어 주문내용을 읽어서 이를 확인하여줍니다.
  • 별다른 요청이 없는 한, 장애인과 동반한 사람에게 장애인의 주문내용을 요청하거나 계산시에 장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지 않습니다.

모임에서의 초대와 소개

  • 청각, 언어장애인을 초대할 때, 그가 참석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모임의 장소, 참석자, 프로그램 등을 충분히 설명을 해줍니다. 보통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는 사실들이 장애인에게는 매우 중요할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 청각, 언어장애인이 사교적인 모임을 즐기도록 돕기 위해서는, 주변의 소음을 최소한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끄러운 설비를 제거하고 음악은 끄거나 소리를 낮추며, 불필요한 소란은 삼가합니다.
  • 청각장애인에게 계속적으로 질문하거나, 그가 큰소리로 글을 읽거나 말소리를 좋게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 청각장애인을 소개할 때는, 조용한 장소를 선별하고, 전체 집단보다는 한번에 한 두사람에게 소개합니다. 소개 후,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가 시작될 때까지 잠시동안 함께 머뭄니다.
  • 대명사, 특히 이름은 문맥상으로 파악할 수 없어서 듣거나 구화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움으로 천천히 말하거나 적어줍니다.
  • 다정스럽게 대하거나 눈을 마주침으로써, 그의 참석이 환영받고 있음을 알게 해줍니다.
  • 청각장애인이 숙박하는 경우에는 아침에 그를 어떻게 깨울 것인지에 대해 미리 물어보고, 깨울 때는 그의 팔을 흔들거나, 조명을 몇번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합니다.
  • 그가 방에 혼자 머물고 있을 때, 방에 들어서는 발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서 표시합니다.

청각 장애인과 말하기

  • 장애인을 주목시키기 위해서 그의 앞에 서서 이름을 부르거나, 팔, 어깨 등을 가볍게 건드리거나 책상, 벽을 두린 후 장애인이 상대방에게 주목하여 대화할 준비가 된 후 시작합니다.
  • 장애인과 마주 앉은 자세에서 적당히 크기로 일정한 속도로 말하며 가능한 자연스럽게 말하되 요약해서 말합니다.
  • 말끝을 흐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대화 중에 음식을 먹거나, 흡연하가나 혹은 껌을 씹는 등의 행동은 사람의 목소리나 입모양에 영향을 줌으로 삼가합니다.
  • 한 문장을 말하고 약간 쉰 후 다음 문장을 말합니다. 새로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할 때 얼마간 시간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 이야기 도중 다른 상황 초인종이나 전화벨이 올린 경우 등에 처한 경우 이를 설명해줍니다.

청각 장애인과 글로 의사소통하기

  • 글로 의사 소통하는 방법은 구화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주소, 열차 시간, 의약품명 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청각장애인에게 글을 쓸 때는 필체에 유의합니다.
  • 글뿐 아니라 지도 도표 그림 등을 제공할 때 이용합니다.
  • 장애인이 내용을 읽고 있는 동안 그의 표정을 관찰하여 그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 자료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자료임을 알려드리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프리겟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청각 장애인(http://www.yeonsu.go.kr/welfare/disabled/etiquette/hearing.asp) 바로가기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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